Loading
2015. 11. 3. 17:49 - 까사밀라

#아기가 "녹색변"을 보는 이유는?

아기가 "녹색변"을 보는 이유는?



1. 모유수유시 물기가 많은 전(前)유를 많이 먹게 되면 특별한 질병 없이 녹색변을 볼 수 있어요. 

모유가 나올 때 초기에는 물기가 많은 전유가 분비되는데 

이 전유를 아이가 많이 먹게 되면, 간혹 무른 녹색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녹색변이 지속되면서 아이의 체중이 잘 늘지 않는다면 전유를 조금 짜낸 뒤 모유수유를 하시면 됩니다. 


2. 음식물에 녹색 색소가 많이 들어있을 때 녹색변을 볼 수가 있어요.

시금치나 브로콜리, 완두콩과 같이 녹색 색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 이유식을 해 주었을 때 

녹색변을 보는 것은 건강한 아기에게도 있을 수 있는 반응이에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3. 장의 연동운동이 빨라졌을 때 녹색변을 볼 수가 있어요.

담즙은 소장, 대장에서 대부분 재흡수 되는데,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장운동이 빨라지면 

담즙이 장에서 재흡수 되지 못한 채 대변에 섞여 나오는 양이 많아질 뿐 아니라 

장내 세균에 의해서 담즙 색소의 색깔이 변할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여 녹색변을 보게 됩니다.


(1) 장염, 위염이 있거나 위장관에 독성물질이 있어서 장운동이 빨라지는 경우라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는 아이가 보채고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변에 끈끈한 점액성 물질이나 피같은 것이 함께 나오거나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세를 보인다면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특별히 위험한 질병 없이 장운동이 빨라지고 녹색변을 보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아이가 잘 먹고, 잘 잔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아이에게 우유 알레르기가 있을 때 장운동이 증가하면서 녹색변을 볼 수가 있어요. 

우유 알레르기 증상은 복통, 설사, 구토, 습진, 두드러기, 비염, 천식 등으로 나타나며, 

정확한 진단은 소아과나 한의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만 1세 미만의 어린 아기 중에 2~5% 정도만 우유 알레르기가 있으며 

어머니들께서 생각하시는 것만큼 그렇게 흔한 것이 아니므로 

가정에서 임의로 자가 진단하여 분유 먹이기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전문가에 의해 우유 알레르기로 진단된다면 모유나 특수조제분유를 먹이고 유제품을 피해야 합니다. 

만 3세 이전에 80%이상은 우유 알레르기 증세가 없어지니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4) 어린 아기들은 과식을 했을 때도 장운동이 빨라지면서 녹색으로 묽은 변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기가 너무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면 수유량을 약간 조절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1회 수유량을 약간 줄이고 자주 먹이거나, 하루 총 수유량을 약간 줄여주도록 합니다.


4.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담즙이 너무 많이 배출되어도 녹색변을 볼 수가 있습니다. 

※ 건강한 배변을 위한 3가지 실천

"녹색변"은 아이의 월령과 먹는 음식, 그리고 소화상태와 몸의 컨디션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며, 

장운동이 활발하다는 척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아이의 건강한 배변을 위한 세가지 방법을 실천해본다면, 배변에 대한 걱정을 조금은 덜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활발한 장 운동을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를 섭취하세요.

2. 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불규칙한 식사와 스트레스를 줄여주세요. 

3. 기능성 유산균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여 장 기능을 개선하고 좋은 면역력을 채워주세요. 



출처:맘스홀릭[분당 아이누리 한의원 이창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