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8. 28. 17:31 - 까사밀라

#우리 아이 바른 생활습관 기르기

우리 아이 바른 생활습관 기르기


예절은 가정교육의 기본입니다.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 식사예절, 인사예절은 모든 가족이 모범을 보일 때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아무리 어려도 다른 사람에게 피해 주는 행동은 단호하게 제재해주세요. 또 선생님이나 친구들은 물론 집에 오신 손님, 어른들께 인사하는 기본예절을 알려주세요.



서툴지만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무슨 일이든지 직접 해보지 않으면 배울 수 없답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직접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세수하기, 옷 입기, 신발 신기 등 자녀가 할 수 있는 일은 서툴더라도 대신해주지 마세요. 부모님이 대신해주게 되면 자녀는 배울 기회를 빼앗기는 것이고, 자립심을 키울 수 없습니다.



정리 정돈이나 질서의 즐거움을 느껴보게 해주세요.

놀고 난 후 장난감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게 정리함을 만들어 주시고, 아이와 함께 정리해보세요. 교통질서 지키기, 줄 서기, 길가의 휴지 주워 휴지통에 넣기 등 부모님이 먼저 실천해보세요. 아이들은 본대로 따라하며 배우게 됩니다.



생각이나 마음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세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었을 때는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 도움을 받았을 때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부모님이 자녀에게 “고마워”, “미안해” 등의 표현을 늘 생활화 할 때 자녀들은 더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아끼는 습관을 갖게 해주세요.

물 아껴 쓰기, 불필요한 전기 끄기, 물건을 끝까지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아이가 원하는 것은 무조건 사주기보다는 꼭 필요한 물건만 계획해서 구입하기, 용돈 저축하기 등의 습관을 길러주세요.



가족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자녀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가족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식탁 차리기, 신발 정리하기, 신문 가져오기, 화분에 물주기 같은 일들을 아이에게 맡겨 보세요. 가족을 돕는 일은 자녀가 사회생활을 원활히 할 수 있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출 처 : 교 육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