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5. 26. 02:10 - 까사밀라

#아기가 약을 잘 먹지 않는다구요?

아기가 약을 잘 먹지 않는다구요?

의사선생님은 아기의 질병상태와 약의 효과 등에 따라 어떤 약을 어느 정도 먹일 것인가를 결정하므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마음대로 판단하여 약을 사용하는 것은 절대로 금한다. 

약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효과가 없을 뿐 더러 때로는 해로운 작용이 나타나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약을 먹일 때는 손을 씻고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 시간과 분량이 틀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약을 먹인 다음에는 잘 관찰하여 조금이라도 이상하 게 보일 때는 즉시 의사선생님에게 연락을 하여 한다. 먹다 남은 약은 곧 사용하지 않으면 효력이 약해지므로 시간이 오래 경과한 후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물약을 먹일 때

물과 설탕을 가미해 약간 달게 해서 아기의 구미에 맞도록 하여 작은 숟갈로 조금씩 먹인다. 

만약 싫어하며 먹지 않으려고 할 때는 아기를 눕히고 머리를 한쪽으로 돌리게 한 다음 엄지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으로 양볼을 꼭 누르면 입이 벌어지게 되므로 이 때 재빠르게 입속 깊이 숟갈로 약을 집어넣으면 삼켜 버리게 된다. 

만약 삼키지 않고 물고만 있을 때는 약을 다 삼켜 버릴 때까지 양볼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



 가루약을 먹일 때

먼저 1회분을 물1숟갈에 잘 타 이겨서 물약과 같은 요령으로 먹인다. 

다른 한가지 방법으로는 1회분의 가루약에 물이나 꿀을 약간 섞어 반죽을 해서 반연고 덩어리로 만들어 아기의 입을 벌리게 한 후 깨끗이 씻은 다음 손가락으로 아기의 한쪽 볼 안에 바른 다음 물이나 주스를 주어 넘기도록 한다. 

약을 싫어할 때는 쨈이나 바나나를 짓이긴 것 등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물과 섞어서 먹이는 방법도 있다. 이럴 때의 주의할 점은 우유나 미음 같은 늘 먹는 것에 약을 타서 먹이게 되면 다음에 우유나 미음을 먹일 때고 약이 들어있는 줄로 알고 먹지 않으려 들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교차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