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10. 13. 11:43 - 까사밀라

#식초 활용법 총정리

식초 활용법 총정리


★세탁에서 활용하기


▶옷 세탁
옷을 세탁 후 헹굴 때 식초 1컵을 넣어주면, 숨어 있는 세제까지 제거하여 옷을 더욱 깨끗하고 부드럽게 만든다. 또한 옷의 색감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옷에 묻은 얼룩 제거
옷에 얼룩이 묻었다면 식초원액을 얼룩에 묻히고 헝겊으로 문지른 다음 제조사의 표시사항에 따라 세탁하고 건조시킨다.

▶실크 소재 옷 세탁
2리터의 냉수에 전용세제 반 뚜껑과 식초 2스푼을 넣고, 여기에 실크를 담갔다 꺼냈다를 반복한 후, 축축한 상태의 실크를 수건에 말아서 눌러 다림질이 가능한 상태로 말린다.

▶스팀다리미 청소
식초와 물을 1:1로 희석하여 스팀 다리미의 물통 안에 넣는다. 스팀을 켜고 5분간 다리미를 세워뒀다가 전원을 끄고 식힌다.

▶목과 소매 부분의 얼룩 제거
변색이 심한 옷의 목과 소매 부분에 식초와 소다를 섞어(식초 작은 숟갈 + 소다 3g) 빨면 깨끗해진다.

▶번들거리는 교복이나 양복
양복이나 교복이 오래되어 번들거린다면 식초와 물을 1:2로 섞어 헝겊에 묻힌 다음 옷 위에 깔고 다림질한다. 이때 다리미로 너무 세게 누르지 말고 약간 닿을 듯 말듯 살짝 떼어 다린다.

▶세탁기 청소
세탁기 안쪽이 물때로 더럽다면 물을 가득 채우고 식초 한 컵을 부어 돌린 뒤 반나절 동안 두면 곰팡이, 세균 제거에 효과가 있다.

▶천 기저귀 세탁
기저귀를 헹구는 단계에 식초를 한 컵 넣으면 세제나 암모니아 성분이 중화되어 깨끗해진다.

▶다림질을 잘못했을 때
다림질을 잘못해 여러 개의 주름이 생겼을 때 식초를 묻혀 다리면 주름이 펴진다.

▶스타킹 관리
스타킹을 세탁한 후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려 따뜻한 물에 헹군다. 올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고 땀냄새도 배지 않는다.


★요리에 활용하기

▶채소 농약 제거
식초 3숟갈과 물 3컵을 섞어서 만든 식초물로 과일과 채소를 세척하면 이물질과 농약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잎 채소를 파릇파릇하게
차가운 물에 식초와 설탕을 약간 풀어 섞은 후 시든 채소를 담가두면 다시 파릇파릇 싱싱해진다.

▶생선 요리
요리 전에 생선을 식초에 절여두면 살이 더 부드러워진다. 또한 생선을 끓이거나 졸일 때, 식초 1숟갈을 물에 넣어주면 생선이 부서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달걀 삶을 때
물에 식초를 살짝 넣어 삶으면 달걀 껍질이 깨지지 않는다.

▶감자 색깔 보존
식초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껍질을 벗긴 감자를 담가 냉장고에 보관하면 색이 변하지 않는다.

▶바삭바삭한 튀김
튀김 옷 1컵에 식초1숟갈 비율로 식초를 넣고 골고루 섞어 사용하면 튀김이 훨씬 바삭바삭해진다.

▶고기 육질을 부드럽게
식초 반 컵을 뜨거운 육수 1컵과 섞어 고기를 재워두면 육질이 부드러워진다.

▶된장찌개 맛을 더 좋게
된장찌개를 끓일 때 된장을 풀어 넣고 끓어오르기 전에 파와 함께 식초(1인분에 1방울 정도)를 넣으면 시큼한 향이 날아가고 깊은 맛이 난다.

▶밥이 쉬지 않도록
갓 지은 밥에 식초 한 방울을 떨어뜨려 골고루 섞으면 장시간이 지나도 밥이 쉬지 않는다.

▶음식 간 맞출 때
간이 과해서 너무 달거나 짤 때, 물을 붓는 대신 식초를 넣으면 간이 맞춰진다.

▶절임 시간 단축
급히 요리를 해야 하는데 절임 시간이 필요하다면 식초를 아주 살짝 뿌려준다. 짧은 시간 동안 절임 효과를 더 크게 볼 수 있다.

▶면발을 탱탱하게
라면을 끓일 때 식초를 약간 넣으면 면발이 불지 않고 오랫동안 탱탱하다.

▶달걀말이 만들 때
달걀말이나 지단을 부칠 때 달걀물에 식초 한두 방울을 넣어 부치면 찢어지지 않고 고루 잘 익는다

▶떫은 맛 없애기
연근이나 우엉, 토란과 같은 떫은 뿌리채소는 깨끗이 손질한 뒤 식초 섞은 물에 담가두면 떫은 맛이 빠지고 더 아삭아삭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