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7. 9. 09:57 - 까사밀라

#아이 면역력 높이는 법

아이 면역력 높이는 법


아이 면역력 높이는 법 - 생활습관


1. 규칙적인 생활 : 우리 몸의 생체리듬을 유지해주는 규칙적인 생활은 면역력을 올려주는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사, 잠, 운동 등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2. 고른 영양소섭취 : 배만 부른 식사가 아닌 내 몸에 필요한 여러 영양소를 채울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 습관이 중요합니다.


3. 일정한 수면습관 : 밤에 자고, 낮에 활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 시간에 잠들고, 깨는 규칙적인 습관이 필요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 또는 베이비마사지 : 운동은 면역과 관련된 세포 수를 증가시키고, 기능을 향상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할 수 없는 월령이라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도록 신체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되도록 항생제 피하기 : 항생제는 몸을 보호하지만, 몸에 필요한 세균까지 없애 장 기능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감기 등 일상생활 질환을 겪으며 면역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손 씻는 생활습관 길들이기 : 감염성 질환은 대부분 바이러스가 묻은 손을 눈이나 코, 입에 갖다댐으로써 감염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손 씻는 생활습관으로 감염성 질환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외출 후나 대소변 후, 식사 전후 깨끗하게 손을 닦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충분한 수분섭취 : 탈수 현상이 있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모든 대사가 저하됩니다. 건강에 기본이 되는 수분섭취도 신경 써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아이가 아픈 경우를 살펴보면 생활리듬이 깨지거나 무리한 일정으로 피곤해할 때가 대부분이었는데요. 기본을 지키는 것, 규칙적인 생활에 대한 내용이 크게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아이 면역력 높이는 법 - 7가지 슈퍼푸드


살펴본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고른 영양소섭취'에 대해 더 이야기 해볼까 하는데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먹는 음식에 대해 신경 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쁜 음식은 멀리하고 좋은 음식을 골라 먹는 것이 중요하겠죠. 시중에서 접하게 되는 가공식품보다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을 가까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으로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소개되고 있는 요즘인데요. 그중 우리에게 익숙하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에서 제시한 [면역력을 높이는 일곱 가지 슈퍼푸드]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버섯 : 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항암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 단호박 : 단호박의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데요.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억제하고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또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해소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 사과 : 칼륨, 비타민 C, 유기산, 팩틴 등이 풍부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증강해줍니다.


- 감 :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들어 있어 먹으면 금방 피로가 풀리는 과일입니다. 비타민 C, A, B까지 모두 갖고 있어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 고등어 :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 3가 아주 풍부한 생선으로 노화를 늦추고 DH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를 성장,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당근 :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채소로 노화억제와 면역력 증강,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무 : 식이섬유, 비타민 C, 엽산, 칼륨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소화를 돕는 다양한 소화효소가 들어있습니다. 또 아이소아이오사이아네이트라는 항암 성분은 몸의 면역력을 길러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