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6. 23. 12:12 - 까사밀라

#산모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산모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산모에게 필요한 영양소 이야기우리 아이가 뱃속에서 자라나는 데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산모가 먹는 음식 속에 있는 영양소입니다. 

최근에는 산모가 임신하기 전의 영양상태도 아이의 성장과 발달, 임신결과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같이 중요 영양소도 중요하지만 적은 양이지만 큰 역할을 

하는 미량영양소 또한 산모와 아기에게 꼭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그럼 미량영양소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비타민 D

● 비타민 D는 칼슘 흡수에 필수적입니다.

● 뱃속의 아이와 함께 규칙적으로 햇빛을 쪼이며 산책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햇빛을 쬐게 되면, 피부의 콜레스테롤로부터 비타민 D가 합성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

● 비타민 C는 피부, 힘줄 등의 구조를 이루는 중요한 단백질인 콜라겐을 만드는 데 필요합니다.

● 비타민 C는 감귤류 같은 과일을 통해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칼슘

● 칼슘은 태아의 치아와 골격을 만드는 데 중요하게 사용되는 미량영양소입니다.

● 하지만 식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칼슘만으로는 임신 후 반기의 칼슘 필요량을 맞추기엔 부족합니다.

● 산모의 칼슘 권장량은 임신 전보다 늘어나게 되는데 하루에 우유 3~4컵 정도만 마셔도 충분합니다.

 

엽산

● 엽산은 임신 중에 태반을 만들 때, 혈액량을 늘리기 위한 적혈구를 만들 때 그리고 아이의 성장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합니다.

● 임신 초기에 세포분열이 빠르게 일어나므로 임신 전부터 충분한 엽산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이를 가진 산모의 엽산 섭취 권장량은 보통 사람의 권장량보다 2배 정도 많습니다.

● 엽산은 시금치 등 잎이 푸른 채소, 김치, 된장 등 발효식품, 오렌지주스, 내장육 그리고 콩류 제품에 풍부합니다.


아연

● 아연은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DNA와 RNA 그리고 단백질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임신 중에 아연이 결핍되면 기형아와 저체중아를 출산할 위험이 커집니다.

● 아연의 영양공급원으로는 굴, 살코기, 달걀, 우유, 두류 및 견과류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 임신 중에는 철의 필요량이 많이 증가하는데,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빈혈이 일어납니다.

● 이런 철 결핍성 빈혈은 조산과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을 크게 만듭니다.

● 임신 중에는 식사만으로 철을 충분히 얻을 수 없으므로 철 보충제를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 하지만 철분제의 부작용 때문에 거부감이 드는 경우에는 철분이 많은 음식을 충분히 먹음으로써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육류, 간, 가금류, 해산물 및 해조류, 두류 및 잎이 푸른 채소에 철분이 많습니다.


망간

● 망간은 크롬과 함께 태아가 정상적인 골격 성장과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 망간이 부족하게 되면 아이의 성장발육과 관절형성이 방해를 받게 됩니다.

● 망간은 땅콩, 현미, 보리, 호두 등에 있고 곡물과 시금치,미역에도 많습니다.


 


 출처 : 산모와 영유아를 위한 환경보건 가이드 / 환경부 ( http://www.envhealth.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