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6. 23. 12:02 - 까사밀라

#이유식을 시작할 때 알아두어야 할 상식들

이유식을 시작할 때 알아두어야 할 상식들

 

 1. 이유식은 4개월부터 시작합니다.

    - 모유를 먹이든 분유를 먹이든 생후 4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합니다.

    - 아토피가 있거나 가족 중에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생후 6개월부터 시작하십시오.

 

2. 이유식의 순서

    - 이유식 처음에는 쌀이나 밥으로 미음부터 시작해서 죽으로 만들어 1-2주 정도 먹여주고 여기에 익숙해지       면 배추, 단호박, 청경채, 호박, 양배추, 감자, 고구마 등의 부드럽고 맛이 강하지 않은 야채를 쌀죽에 한            가지만 섞어 3-4일 정도 먹여 알레르기 반응은 나타나지 않나 확인합니다.

    -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죽에 닭고기, 쇠고기 등을 곱게 갈아 야채와 같이 끓여줍니다.

       고기는 쇠고기보다 닭고기가 소화하기가 쉬우므로 닭고기를 먼저 줍니다.


3. 당근과 시금치는 생후 6개월 이전에는 먹이지 않습니다.

    - 시금치나 당근은 조리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질소화합물이 많아져 장에서의 철분의 흡수를 방해         합니다.

       이로 인해 빈혈이 올 수 있으므로 6개월 이전에는 이유식에 포함시키지 마세요.


4. 과일은 6개월 이전에 먹이지 마세요.

    - 과일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위장 기능이 미숙한 상태에서 먹이면 설       사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생후 6개월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 바나나는 수입 농산물로 껍질이 부드러워 농약의 오염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간식이나 이유식으로 피해         야 합니다.

    - 처음에 시작하는 과일은 사과, 배, 복숭아, 자두, 살구 등이며 딸기와 토마토는 돌이 되면 먹이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는 두 돌에 먹이기 시작합니다. 귤과 오렌지는 적어도 생후 9개월 이후에 먹입니다.


5. 과일 먹이는 양

    - 과일은 처음에는 티스푼으로 1-2 스푼 정도 먹이고 6-7개월에는 하루에 많이 먹어도 50cc정도가 좋으            며,돌까지는 120cc 정도 먹이며, 1-6세까지는 하루에 120-180cc 정도만 먹여야 합니다.

    - 시중에 파는 무가당 100% 과일쥬스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과일을 너무 많이 먹으면 키가 안 자랄 수 있으며 영양의 불균형을 이루어 두뇌발달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계란 먹이기

    - 계란 노른자는 6개월 이후에 먹일 수 있으며, 흰자는 돌이 지나서 먹여야 합니다.

    - 완전히 익혀서 먹여야 하며 돌 정도의 아이는 일주일에 3개 정도가 바람직합니다.

    - 계란은 사온 후 냉장고에 씻어서 보관합니다.


 7. 두부는 생후 7개월 이후에 먹입니다.

    -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는 돌이 지나서 줍니다.


 8. 이유식에는 간을 하지 마십시오.

    - 이유식의 조리에서 소금을 되도록 사용하지 마십시오. 즉, 어른들이 먹는 국(된장국, 사골국 등)에 밥을           말아 먹이지 마십시오.

    - 토마토케찹이나 마요네즈도 소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가능한한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 다시마 등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9. 선식은 아이들의 이유식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 이유식을 먹이는 것은 영양 보충 뿐 아니라 고체음식을 먹기 위한 연습으로도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식품을 섞어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먹는 선식은 이유식으로 적당하지 않으며, 음식 알레기         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10. 두유는 아이들에게 권장하지 않습니다.

    - 아이들이 커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로서 우유나 고기를 통해서 얻게 됩니다.

      단순히 콩을 갈아서 만든 두유 제품의 단백질은 아이들의 장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11. 돌 전에 먹여서는 안되는 식품들을 기억하세요.

    - 알레르기가 없는 건강한 아이라도 계란 흰자, 생우유는 돌 전에 주지 않습니다.

    - 초콜릿은 두 돌까지, 땅콩류는 적어도 세 돌까지 주지 않습니다. 
    - 조개, 새우, 랍스터, 밀가루 제품들은 가능한 돌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맘스홀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