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6. 5. 00:50 - 까사밀라

#내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법륜스님의 희망편지)

내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법륜스님의 희망편지)


내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다른 사람 때문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 부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하느냐 하는 

나의 문제입니다.

오르기 어려운 절벽을 

맞닥뜨렸을 때 

어리석은 사람은 

거기서 좌절하고 절망합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여기까지 온 것만으로도 

기뻐하며 되돌아가든지, 

아니면 어떻게 하면 절벽을 

올라갈 수 있을까를 연구합니다. 

여러 각도에서 연구하지 

거기서 울며 주저앉지는 않아요.

그러니 여러분들이 

어떤 장애에 부딪힐 때는 

깨끗하게 포기해도 좋고, 

아니면 많은 연구와 노력을 

통해서 극복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면 

그 장애가 나한테 복이 돼요. 

그걸 극복했다는 것은 

그만큼 내 능력이 커졌다는 

얘기니까요.

따라서 안 좋은 처지에 있다고 

좌절하거나 절망할 필요는 없어요. 

항상 긍정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살리면 얼굴에 생기가 돌고 

화색이 돕니다.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또 다른 열매를 맛볼 수 있습니다.

출처:법륜스님의 희망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