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10. 6. 18:02 - 까사밀라

#아기 목욕시키는 순서

아기 목욕시키는 순서

생후 첫 일주일간 배꼽이 떨어지기 전에는 미지근한 물에 적신 부드러운 수건으로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얼굴과 손도 종종 닦아주고, 엉덩이는 기저귀를 갈아줄 때마다 닦아주세요. 아기의 배꼽이 떨어진 후에는 통 목욕을 시켜도 좋습니다. 매일 목욕시키는 엄마들도 있지만 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고 움직임이 많아질 때까지는 일주일에 1~2회면 충분합니다.

많은 엄마들이 처음 신생아를 목욕시킬 때는 겁을 냅니다. 물에 젖어 버둥거리는 미끄러운 아기를 자신 있게 목욕시키게 되기까지는 얼마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당황하지 말고 아기를 놓치지 않도록 꽉 잡으세요. 아기들은 따뜻한 물에서 안정감을 느낍니다. 아기가 목욕을 좋아한다면 물에서 충분히 놀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욕실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신생아 목욕 순서


1 수건, 새 기저귀, 로션, 새 옷 등 목욕 후에 필요한 모든 물품들을 미리 준비해둡니다.


2 욕조에 6~8cm 높이로 물을 채웁니다. 목욕물의 온도는 뜨겁지 않도록 미지근하게 38~40℃ 정도로 맞춰주세요.


3 아기를 욕조 가까이로 데려와 옷을 벗깁니다. 아기가 울 때는 안정감을 느끼도록 상의는 벗기지 않아도 좋습니다.


4 한 손으로 아기의 목과 머리를 받치고 머리를 감긴 뒤, 천천히 아이를 물에 담급니다. 아기의 몸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컵에 담아 일정한 간격으로 뿌려주세요.


5 손이나 가제수건에 순한 아기용 비누를 조금 묻혀서 얼굴부터 발까지 앞에서부터 뒤의 순서로 닦아줍니다. 비누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아기의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코딱지나 눈곱이 있으면 살살 문질러서 부드럽게 만든 후 닦아냅니다. 생식기는 기저귀를 갈 때마다 닦아주는 것으로 충분하며 목욕 시 특별히 더 닦을 필요는 없습니다.


6 컵으로 물을 뿌려가며 깨끗이 비누를 헹궈내세요. 한 손으로 아기의 목과 머리를 받치고 다른 한 손으로는 허벅지와 엉덩이를 받친 상태로 아기를 욕조 밖으로 꺼냅니다. 아기의 몸이 젖어서 매우 미끄러우므로 주의하세요.


7 수건으로 아기를 감싸고 톡톡 두드려 물기를 깨끗이 닦아주세요. 로션을 바르고 기저귀를 채운 뒤 옷을 입혀주세요.


목욕 시 안전수칙


• 한 순간도 아기를 혼자 방치해두지 마세요. 꼭 받아야 되는 전화가 오거나 현관 벨이 울릴 경우에는 아기를 꺼내 수건으로 감싼 후 함께 데리고 가세요.


• 물을 틀어놓은 채 아기를 욕조에 넣지 마세요. 물의 온도가 갑자기 바뀌거나 물이 너무 깊어질 수 있습니다.


• 물 온도를 38~40℃ 정도로 적당하게 맞추세요. 아기는 60℃의 물에서 단 1분 만에 3도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아기를 절대 혼자 두면 안 됩니다. 이 점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두 번 반복해서 강조합니다. 아기는 3cm 이하의 얕은 물에서도 단 1분 만에 익사할 수 있습니다.                                                                


출처:
BabyCenter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