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6. 23. 11:24 - 까사밀라

#모유 먹이는 방법

모유 먹이는 방법 


◈ 수유 전에 손과 젖꼭지를 청결하게 해 주세요.

아기는 면역성이 약하므로 수유 전에 반드시 손을 비누로 씻어야 합니다. 유두는 비누로 닦을 필요는 없지만 끓인 물에 소독한 탈지면 등으로 닦아 냅니다. 



 유두를 비벼서 풀어주세요.

젖이 너무 불어서 팽팽하면 아기가 잘 빨 수 없습니다. 젖을 먹이기 전에 손가락으로 젖꼭지와 유륜을 부드럽게 비벼서 풀어주세요. 그리고 불어난 젖을 그대로 아기에게 먹이면 설사를 일으키기도 하므로 조금 짜냅니다. 유두의 형태가 제대로 잡혀 있지 않으면 아기가 빨기 힘들어 할 뿐만 아니라 수유 중에 코가 눌려 호흡이 곤란해질 염려가 있습니다. 



 아기가 잠들면 깨워 주세요.

젖을 먹다가 잠들면 볼을 가볍게 건드려 잠을 깨웁니다. 그러나 20분 정도 먹은 후라면 재워도 상관없고 아기가 젖을 토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얼굴을 옆으로 돌려주세요. 



 트림을 시키세요.

젖을 다 먹이면 살며시 안아 일으켜 등을 가볍게 두드리거나 아래 위로 쓰다듬어 트림을 시키세요. 

 


 먹고 남은 젖은 짜냅니다.

아기가 젖을 먹은 후 남아 있는 젖은 짜내야 합니다. 먹고 남은 젖을 짜지 않고 그대로 두면 응어리가 되거나 유선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다음 수유 때 양질의 수유를 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그때 그때 젖을 짜서 유방을 비워주세요. 손으로 직접 짜는 방법도 있지만 시판되고 있는 여러가지 종류의 유축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양쪽 젖을 모두 먹이세요.

젖이 잘 나오는 쪽만 계속해서 빨게 하면 다른 한쪽은 점점 더 나오지 않게 됩니다. 젖을 먹일 때마다 양쪽을 균형 있게 먹이세요. 



 아기와 함께 놀아주세요.

젖을 먹이고 나서 아기가 깨어 있으면 안고 이야기를 하세요. 아기의 언어 감각도 발달되고 엄마와 아기의 즐거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맘스홀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