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5. 19. 13:28 - 까사밀라

#건강한 임신을 위해 꼭 지켜주세요!

건강한 임신을 위해 꼭 지켜주세요!

 

 

 

1.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요.
● 평소에 집안에 먼지가 없도록 청소를 하고, 특히 천 카펫은 자주 세탁을 합니다.
    호흡기 질환자의 경우에는 카펫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 지어진지 오래된 건물에서 거주하는 경우 환기를 자주하여 집안의 먼지를 제거합니다.
● 하지만 집주변에 공장이 있거나 차가 많이 다니는 도로가 있는 경우에는 잦은 환기를 자제하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담배 피는 사람이 가족 중에 있으면 산모를 위해서 실내에서는 절대 금연하며, 외부에서 흡연한
    직후에는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합니다.

 

2.황사나 먼지가 많은 곳에서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요.
● 황사가 심한 날에는 되도록 외출하지 않도록 하며, 외출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귀가 시에는 반드시 손을씻고, 입안을 헹구도록 합니다.

 

3. 부엌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차단하도록 해요.
● 부엌과 거실은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엌에서 요리를 할 때에 반드시 창문을 열거나 환기팬을 가동시켜서 미세먼지를 없애도록 합니다.
● 조리 전후 5분씩 반드시 환기하도록 합니다. 식물을 키워서 미세먼지를 없애요.
● 식물은 공기 중 먼지를 줄어들게 하며 미세먼지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 특히 잎 표면적이 넓은 식물이 먼지를 잘 제거하며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로 인도고무나무,
   싱고니움, 헤데라, 벤자민고무나무, 분화국화, 시클라멘, 꽃베고니아,허브류 팔손이 나무,
   국화류가 있습니다.
● 식물을 베란다에만 두지 말고 생활공간인 거실, 침실, 부엌, 서재 등에도 놓아야 효과가 있습니다.
 
4. 충분한 환기를 통해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줄여요.
● 건축 내장재(가구재료, 바닥재료, 벽지, 페인트, 타일)의 경우 구입 초기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이
   고농도로 방출되므로 새로 지은 집, 리모델링 주택, 새로 가구를 구입하였을 때는 충분한 환기를 통해
   유해물질을 모두 휘발시킨 후 입주하여야 합니다.
● 임산부의 경우 신축 건물이나 새로운 가구의 구입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5.현명하게 구매해요
●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가장 많이 방출되는 생활용품 중 하나인 가구의 경우 속자재에 따라 방출농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 가구를 구입할 때 친환경제품인지 확인하고 구입하여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노출을 줄입니다.

 
6.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요.
● 건축 내장재에서 발생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높은 온도와 습도에서 높은 농도로 방출됩니다.
● 따라서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여 휘발되는 정도를 낮추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특히 난방을 많이 하는 겨울철에 실내 적정온도(18~20도)를 유지하여 우리가족 건강을 지켜주세요.

 
7. 자동차가 많이 지나다니는 곳은 피해요.
● 휘발성 유기화합물 중 하나인 벤젠은 자동차 연료 연소에 의한 대표적인 실외 공기 오염물질이기도 합니다.
● 임신 중에는 자동차가 많이 지나다니는 도로변을 피하고, 대기오염이 심하다고 느껴지는 곳은 피하도록 합니다.

 
8. 납 페인트의 노출을 줄여요.
● 오래된 주택인 경우 납 페인트를 부적절하게 제거하면 납 함유 먼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페인트 제거 시 전문가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9. 건강하고 현명하게 음식을 먹어요.
● 칼슘이 풍부하고, 인, 비타민이 들어있는 식품을 가까이 하도록 합니다. (추천 음식: 두부)
● 나트륨, 망간의 섭취를 줄입니다. 몸집 큰 생선은 섭취는 피하도록 해요.
● 임신과 모유수유 중에는 옥돔, 왕고등어, 황새치, 상어 등 몸집이 큰 생선 섭취를 가급적 자제하도록 합니다.
   태아가 메틸수은에 노출될 위험이 있으며, 모유를 통해 수은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 미국 환경보호청 조사에서 수은이 비교적 적게 함유된 생선으로 새우, 연어, 대구, 메기가 있었으며 우리가
   즐겨먹는 고등어, 갈치, 꽁치, 조기의 수은 함량도 낮았습니다.
● 하지만 작은 생선의 경우에도 섭취횟수가 많아지면 수은함량도 높아지게 때문에 임산부와 영유아의 경우
   일주일에 50g(작은 한토막)이하를 2~3회 미만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10. 임신 중 아말감치료나 제거는 하지 않아요.
● 임신 중에는 치과 치료는 피하거나 가능한 수은이 들어있지 않은 재료만 사용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 임신여성이나 가임여성의 경우 수은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아말감 치료 및 제거는 미루도록 합니다.

 
11. 야채와 과일로 중금속 농도를 낮춰요.
● 과일(귤, 오렌지, 자몽, 딸기 등)과 채소(피망, 브로콜리,양배추, 토마토 등) 등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은
   체내 중금속 농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12. 현명하게 구매해요
● 비스페놀 A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용기의 사용을 자제하고 유리용기를 구매하도록 합니다.
● 플라스틱으로 된 장난감을 구매할 때는 제품 성분과 안전 확인 마크를 반드시 확인하며 아기 용품이나
아기방에 놓을 물건은 플라스틱 가소제가 많이 들어간 제품은 피하도록 합니다.

 
13. 생활습관을 바꿔보세요.
● 산모는 임신 중에 캔에 든 식품의 섭취 및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 음식물은 되도록 플라스틱 용기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특히 뜨거운 음식은 절대 플라스틱 용기에 담지 않습니다.
● 전자레인지 사용 시 안전한 랩을 사용하고 직접 음식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 또한 전자레인지 사용 시 1회용 포장용기,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유리 재질의 용기를 사용합니다.
● 조리기구(국자, 도마, 주걱 등)도 열에 자주 노출되고 녹기 때문에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은 피하도록 합니다.
● 긁히고 낡은 플라스틱 젖병이나 컵, 그릇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산모가 영수증을 만질 경우 비스페놀 A가 피부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외출 후 손을 씻도록 합니다.

 

 

출처:환경부